정책(브랜드)네이밍 작성방법
정책 브랜드 네이밍 작성 방법
□ 네이밍의 개념
ㅇ 주요 정책의 국민 인지도·체감도 제고를 위해 통신정책·행정서비스·혁신성과 등을 알기 쉬운 정책명이나 로고 또는 캐치프레이즈 등의 언어 및 시각적 요소로 표현한 것
※ 2011년 사례 : ‘모바일 광개토 플랜’,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아인세)
□ 네이밍 작성 시 고려사항
ㅇ 네이밍에 가치를 부여하라!
- 특별한 가치를 부여한 네이밍으로 프레임 선점 필요
- 숫자를 사용한 네이밍은 과학적 이미지의 신뢰성과 기억 용이성 효과 증대
ex) 5세 누리과정(교과부·복지부), 1사1촌 운동(농림부), 민원 24(행안부)
ㅇ 목표 타깃에게 듣기 좋아야 한다!
- 주요 목표 계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프레임 선점 필요
- 정책 목표 타깃의 특성과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ex) 그린스타트(환경부), 든든학자금(교과부), 쇠고기이력제(농림부)
ㅇ 트렌드를 접목시켜라!
- 사회적 트렌드를 파악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조성
ex) 나눔로또(기재부),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방통위), 미소금융(금융위)
ㅇ 부정적 연상 이미지를 피하라!
- 주요 목표 고객의 관심을 끌되 부정적 연상 이미지는 피할 것
ex) 법질서 바로 세우기(법무부), 북한이탈주민 희망프로젝트(통일부)는 부정적 사례
ㅇ 정책의 속성 및 본질에 충실하라!
- 정책의 본질에 충실한 네이밍으로 전달력 제고
- 국민의 니즈가 반영된 정책 본질에 충실하면, 정책에 대한 연상이 쉬워져 국민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효과적 전달이 가능
ex) 보금자리주택(국토부), 온누리상품권(중기청), SOS 국민안심서비스(행안부)
ㅇ 가급적 4음절 이내로 만들어라!
- 짧아서 기억하고 발음하기 쉬운 네이밍으로 전달력 제고
- 민간 성공사례(나이키, 다음, 벅스, 애니콜)는 4음절 이내의 브랜드
ex) 숲에 ON(산림청), 나들가게(중기청), 새일센터(여성부)
ㅇ 부처의 정체성에서부터 출발하라!
- 기관 정체성을 부각하고 감성적으로 공감시킬 것
- 기관 목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잘 표현한 네이밍은 정부에 대한 신뢰감을 확보
ex) 짝퉁 ZERO(관세청), 가족사랑의 날(여성부), 청렴韓세상(권익위)
ㅇ 범생이 같은 네이밍은 하지마라!
- 모범생같은 흔하고 진부한 네이밍을 탈피하여 공감 확보 필요
ex) 입학사정관제(교과부), 民과 軍이 함께하는 선진강국(국방부), 보훈 50년(보훈처) 등은 진부한 사례
(붙임1)
참고 자료
1. 네이밍의 역할
① 정책 홍보의 출발점
ㅇ 정책 네이밍(브랜드)은 국민이 정책을 접할 때 가장 먼저 인지하는 용어로서, 정책에 대한 선호·기억·태도 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줌
※ 일반 국민의 인지 프레임을 형성
② 정책 이해도·수용성의 기제
ㅇ 적절한 네이밍은 국민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해당 정책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제로 작용
※ 범국민적 공감대 조성
③ 정책 관리의 수단
ㅇ 지속적 브랜드 관리를 통해 정책 성과의 전달·환류(Feedback) 체계 구축이 가능
※ 체계적 정책성과 관리 가능
2. 전략적 네이밍을 위한 4가지 틀
① 프레임 선점
ㅇ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으로,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특히 정책 프레임 선점은 정책의 성격을 규정하거나 운용의 폭을 제한할 수 있음
- (사례) 버핏세, 세금 구제, 코카콜라, 초코파이, 맥도날드, 새우깡 등
② 긍정적 이미지 조성
ㅇ 네이밍은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 효과 때문에 국민에게 정보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
- (사례) 미소금융, 나눔로또,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아인세), 풀무원 등
③ 대국민 전달력 제고
ㅇ 정확한 전달력으로 네이밍의 각인 효과를 극대화
- (사례) 보금자리주택, 온누리상품권, 경인아라뱃길, 국민신문고, 사회적 기업 등
④ 감성적 공감 확보
ㅇ 국민과 상호 교감하고 공감을 확보
- 사례 : 촌(村)스러워 고마워요, 4대강 새물결, 가족사랑의 날
(붙임2)
각 부처 사례
연번 |
정책네이밍 |
부처명 |
의미 |
1 |
0404 |
외교통상부 |
해외 사건·사고 발생, 여권 업무 등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사’를 의미 |
2 |
1318 알자알자 청소년 리더 |
고용노동부 |
근로기준법상 보호대상자인 연소자(13∼18세)의 연령과 ‘Right of Junior Arbeit'의 약자인 RJA(알자), 청소년알바 10계명을 정확히 알아 연소근로자 권익을 스스로 지켜나가자는 뜻의 중의적 의미 |
3 |
1사1촌운동 |
농림수산식품부 |
‘1社는 도시지역의 기업을’ + ‘1村은 농어촌 마을’의 합성어로서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을 지향 |
4 |
1인 창조기업 |
중소기업청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1인 기업 |
5 |
4대강 새물결 |
국토해양부 |
4대강 사업을 통해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문화, 환경, 경제의 흐름을 창조 |
6 |
9988 법률지원단 |
법무부 |
중소기업이 우리 사회 전체 기업수의 99%를 차지하고, 고용의 88%를 책임지고 있다는 의미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상징 |
7 |
BLUE GUARD |
해양경찰청 |
안전한 바다(BLUE) + 안전망(GUARD) |
8 |
e-숲으로 |
산림청 |
숲에서 자란 청정 임산물을 부각하여 먹거리의 안전함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부각 |
9 |
e 하늘 |
보건복지부 |
국민들에게 장사(葬事)와 관련된 종합정보를 제공하며, 화장예약도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는 의미 |
10 |
Future Green Sky (미래녹색항공) |
국토해양부 |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항공 레저 활성화 및 미래 항공산업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표현 |
연번 |
정책네이밍 |
부처명 |
의미 |
11 |
경제영토개척자 FTA |
기획재정부 |
세계에서 무역의존도가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우리의 살길은 수출이고, 각국과 FTA를 통해 세계를 우리의 경제영토로 만들 수 있음을 강조 |
12 |
고충민원 특별조사팀 |
국민권익위원회 |
법과 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없는 고충민원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특별조사 필요’하다는 뜻 |
13 |
국민법제관 |
법제처 |
법제관은 법제처의 핵심업무 중 하나인 법령심사를 하는 대표적 직위로서, 국민이 법령심사과정에 참여하여 함께 법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 |
14 |
나라사랑 큰 나무 |
국가보훈처 |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자유와 내일에 대한 희망 등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대한민국의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는 의미 |
15 |
나트륨 줄이GO, 건강 올리GO |
식품의약품안정청 |
나트륨 섭취를 줄여서 만성질환 등을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하게 살자는 의미 |
16 |
노사 브라보 |
고용노동부 |
노사 화합을 통해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의미 |
17 |
대한민국 구석구석캠페인 |
문화체육관광부 |
대한민국 각 지역 구석구석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발굴하여 국민에게 알림 |
18 |
문전성시 |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의 약자. 전통시장이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룬다는 의미 |
19 |
Me First! |
환경부 |
‘내가 먼저’ 실천하는 녹색생활이 비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녹색사회 구현의 원동력임을 의미 |
20 |
세움터 |
국토해양부 |
건축행정을 올바로, 곧바로 세움으로써 아름다운 건축과 생명력이 움터오르는 공간 |
21 |
주폭(주취폭력범)과의 전쟁 |
경찰청 |
상습적으로 술에 취해 피해를 가하는 자를 조폭과 비유될만큼 사회적 위해범으로 간주 |
(붙임 3)
민간 사례
□ 제품 사용 형태에서 네이밍
연번 |
네이밍 |
업체명 |
의미 |
1 |
휘센 |
LG |
에어콘을 틀어놓으면 찬바람이 휘~하고 분다는 것에서 착안 |
2 |
룰루 |
웅진코웨이 |
비데를 하고 기분이 좋아 저절로 ‘룰루’하며 소리를 내는 것에 착안 |
3 |
쿠쿠 |
쿠쿠홈시스 |
밥이 다 되면 밥솥에서 종달새처럼 ‘쿠쿠’하며 운다는 것에 착안 |
4 |
앙팡 |
서울우유 |
아이가 우유를 먹는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다가 옴팡지게 먹는 귀여운 모양을 느끼고 네이밍. 프랑스어로 ‘앙팡’은 아이라는 뜻 |
□ 제품성분으로 네이밍
연번 |
네이밍 |
업체명 |
의미 |
1 |
레모나 |
경남제약 |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레몬이 함유된 과립 |
2 |
아미노업 |
해태음료 |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아미노산이 함유된 제품 |
3 |
마이녹실 |
현대약품 |
고혈압 치료제였던 ‘미녹시딜’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발모촉진제 |
□ 제품모양으로 네이밍
연번 |
네이밍 |
업체명 |
의미 |
1 |
꿈틀이 |
오리온 |
모양이 길고 부드러워 꿈틀거리는 형태 |
2 |
스크류바 |
롯데제과 |
나선모양의 아이스크림 |
3 |
고래밥 |
오리온 |
과자모양이 고래처럼 생겼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