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정책(브랜드)네이밍 작성방법

아인짱 2018. 10. 28. 01:53

정책 브랜드 네이밍 작성 방법

□ 네이밍의 개념

 

주요 정책의 국민 인지도·체감도 제고를 위해 통신정책·행정서비스·혁신성과 등을 알기 쉬운 정책명이나 는 캐치프레이즈 등의 언어 및 시각적 요소로 표현한 것

 

2011년 사례 : ‘모바일 광개토 플랜’,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아인세)

 

□ 네이밍 작성 시 고려사항

 

네이밍에 가치를 부여하라!

 

- 특별한 가치를 부여한 네이밍으로 프레임 선점 필요

 

- 숫자를 사용한 네이밍은 과학적 이미지의 신뢰성과 기억 용이성 효과 증대

 

ex) 5세 누리과정(교과부·복지부), 1사1촌 운동(농림부), 민원 24(행안부)

목표 타깃에게 듣기 좋아야 한다!

 

- 주요 목표 계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프레임 선점 필요

 

- 정책 목표 타깃의 특성과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ex) 그린스타트(환경부), 든든학자금(교과부), 쇠고기이력제(농림부)

 

트렌드를 접목시켜라!

 

- 사회적 트렌드를 파악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조성

 

ex) 나눔로또(기재부),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방통위), 미소금융(금융위)

 

부정적 연상 이미지를 피하라!

 

- 주요 목표 고객의 관심을 끌되 부정적 연상 이미지는 피할 것

 

ex) 법질서 바로 세우기(법무부), 북한이탈주민 희망프로젝트(통일부)는 부정적 사례

 

정책의 속성 및 본질에 충실하라!

 

- 정책의 본질에 충실한 네이밍으로 전달력 제고

 

- 국민의 니즈가 반영된 정책 본질에 충실하면, 정책에 대한 연상이 쉬워져 국민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효과적 전달이 가능

 

ex) 보금자리주택(국토부), 온누리상품권(중기청), SOS 국민안심서비스(행안부)

 

가급적 4음절 이내로 만들어라!

 

- 짧아서 기억하고 발음하기 쉬운 네이밍으로 전달력 제고

 

- 민간 성공사례(나이키, 다음, 벅스, 애니콜)는 4음절 이내의 브랜드

 

ex) 숲에 ON(산림청), 나들가게(중기청), 새일센터(여성부)

 

부처의 정체성에서부터 출발하라!

 

- 기관 정체성을 부각하고 감성적으로 공감시킬 것

 

- 기관 목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잘 표현한 네이밍은 정부에 대한 신뢰감을 확보

 

ex) 짝퉁 ZERO(관세청), 가족사랑의 날(여성부), 청렴韓세상(권익위)

 

범생이 같은 네이밍은 하지마라!

 

- 모범생같은 흔하고 진부한 네이밍을 탈피하여 공감 확보 필요

 

ex) 입학사정관제(교과부), 民과 軍이 함께하는 선진강국(국방부), 보훈 50년(보훈처) 등은 진부한 사례

(붙임1)

참고 자료

 

1. 네이밍의 역할

 

① 정책 홍보의 출발점

 

정책 네이밍(브랜드)은 국민이 정책을 접할 때 가장 먼저 인지하는 용어로서, 정책에 대한 선호·기억·태도 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줌

※ 일반 국민의 인지 프레임을 형성

 

② 정책 이해도·수용성의 기제

 

ㅇ 적절한 네이밍은 국민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해당 정책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제로 작용

※ 범국민적 공감대 조성

 

③ 정책 관리의 수단

 

 

 

 

 

 

ㅇ 지속적 브랜드 관리를 통해 정책 성과의 전달·환류(Feedback) 체계 구축이 가능

체계적 정책성과 관리 가능

 

2. 전략적 네이밍을 위한 4가지 틀

 

① 프레임 선점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으로, 어떤 제를 바라보는 관점. 특히 정책 프레임 선점은 정책의 성격을 규정하거나 운용의 폭을 제한할 수 있음

 

- (사례) 버핏세, 세금 구제, 코카콜라, 초코파이, 맥도날드, 새우깡 등

② 긍정적 이미지 조성

 

ㅇ 네이밍은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 효과 때문에 국민에게 정보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

 

- (사례) 미소금융, 나눔로또, 아름다운 인터넷세상 만들기(아인세), 풀무원 등

 

 

③ 대국민 전달력 제고

 

ㅇ 정확한 전달력으로 네이밍의 각인 효과를 극대화

 

- (사례) 보금자리주택, 온누리상품권, 경인아라뱃길, 국민신문고, 사회적 기업 등

 

④ 감성적 공감 확보

 

ㅇ 국민과 상호 교감하고 공감을 확보

 

- 사례 : 촌(村)스러워 고마워요, 4대강 새물결, 가족사랑의 날

(붙임2)

각 부처 사례

연번

정책네이밍

부처명

의미

1

0404

외교통상부

해외 사건·사고 발생, 여권 업무 등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사’를 의미

2

1318 알자알자

청소년 리더

고용노동부

근로기준법상 보호대상자인 연소자(13∼18세)의 연령과 ‘Right of Junior Arbeit'의 약자인 RJA(알자), 청소년알바 10계명을 정확히 알아 연소근로자 권익을 스스로 지켜나가자는 뜻의 중의적 의미

3

1사1촌운동

농림수산식품부

‘1社는 도시지역의 기업을’ + ‘1村은 농어촌 마을’의 합성로서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을 지향

4

1인 창조기업

중소기업청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1인 기업

5

4대강 새물결

국토해양부

4대강 사업을 통해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문화, 환경, 경제의 흐름을 창조

6

9988 법률지원단

법무부

중소기업이 우리 사회 전체 기업수의 99%를 차지하고, 고용의 88%를 책임지고 있다는 의미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상징

7

BLUE GUARD

해양경찰청

안전한 바다(BLUE) + 안전망(GUARD)

8

e-숲으로

산림청

숲에서 자란 청정 임산물을 부각하여 먹거리의 안전함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부각

9

e 하늘

보건복지부

국민들에게 장사(葬事)와 관련된 종합정보를 제공하며, 화장예약도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는 의미

10

Future Green Sky

(미래녹색항공)

국토해양부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항공 레저 활성화 및 미래 항공산업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표현

연번

정책네이밍

부처명

의미

11

경제영토개척자 FTA

기획재정부

세계에서 무역의존도가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우리의 살길은 수출이고, 각국과 FTA를 통해 세계를 우리의 경제영토로 만들 수 있음을 강조

12

고충민원 특별조사팀

국민권익위원회

법과 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없는 고충민원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특별조사 필요’하다는 뜻

13

국민법제관

법제처

법제관은 법제처의 핵심업무 중 하나인 법령심사를 하는 대표적 직위로서, 국민이 법령심사과정에 참여하여 함께 법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

14

나라사랑 큰 나무

국가보훈처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자유와 내일에 대한 희망 등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대한민국의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는 의미

15

나트륨 줄이GO,

건강 올리GO

식품의약품안정청

나트륨 섭취를 줄여서 만성질환 등을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하게 살자는 의미

16

노사 브라보

고용노동부

노사 화합을 통해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의미

17

대한민국 구석구석캠페인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각 지역 구석구석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발굴하여 국민에게 알림

18

문전성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의 약자. 전통시장이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룬다는 의미

19

Me First!

환경부

‘내가 먼저’ 실천하는 녹색생활이 비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녹색사회 구현의 원동력임을 의미

20

세움터

국토해양부

건축행정을 올바로, 곧바로 세움으로써 아름다운 건축과 생명력이 움터오르는 공간

21

주폭(주취폭력범)과의 전쟁

경찰청

상습적으로 술에 취해 피해를 가하는 자를 조폭과 비유될만큼 사회적 위해범으로 간주

(붙임 3)

민간 사례

 

□ 제품 사용 형태에서 네이밍

연번

네이밍

업체명

의미

1

휘센

LG

에어콘을 틀어놓으면 찬바람이 휘~하고 분다는 것에서 착안

2

룰루

웅진코웨이

비데를 하고 기분이 좋아 저절로 ‘룰루’하며 소리를 내는 것에 착안

3

쿠쿠

쿠쿠홈시스

밥이 다 되면 밥솥에서 종달새처럼 ‘쿠쿠’하며 운다는 것에 착안

4

앙팡

서울우유

아이가 우유를 먹는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다가 옴팡지게 먹는 귀여운 모양을 느끼고 네이밍. 프랑스어로 ‘앙팡’은 아이라는 뜻

 

□ 제품성분으로 네이밍

연번

네이밍

업체명

의미

1

레모나

경남제약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레몬이 함유된 과립

2

아미노업

해태음료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아미노산이 함유된 제품

3

마이녹실

현대약품

고혈압 치료제였던 ‘미녹시딜’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발모촉진제

 

 

□ 제품모양으로 네이밍

연번

네이밍

업체명

의미

1

꿈틀이

오리온

모양이 길고 부드러워 꿈틀거리는 형태

2

스크류바

롯데제과

나선모양의 아이스크림

3

고래밥

오리온

과자모양이 고래처럼 생겼음